Tube Amplifier DIY2009. 8. 18. 19:52

 

 

전원부의 설계

소형이긴 하지만 진공관앰프의 맛을 살리기 위하여 진공관정류를 채택하기로 하였습니다.
정류관은 방열형 9핀 MT관으로 비교적 정류용량이 큰 6CA4로 정하였습니다.
6CA4는 실효치 350V를 양파로 입력하여 150mA를 흘릴수 있습니다.
본앰프에 흐르는 전체 전류량은 계산상 양채널 합계 83.8mA이므로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리플필터는 샤시의 크기가 작아 쵸크코일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RC필터를 사용하기로 하고 효율적인 리플제거를 위하여 2단 RC필터로 구성하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정류관 직후의 콘덴서의 용량은 진공관규격표를 참조하여 47uF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콘덴서의 용량을 스팩을 무시하고 무작정 키우게되면 전원투입직후의 큰 돌입전류로 인하여 정류관이 파손되게 됩니다.)
RC필터 단간의 저항은 흐르는 전류와 전압을 알고 있으므로 계산으로 쉽고 구할 수 있습니다.
(계산은 계산일 뿐이고 제작후에 실제전압을 측정하여 저항치수를 가감해가며 필요한 전압으로 조정하여야 되겠지요.)

6CA4의 특성도로 부터 구해보면 양파로 240V를 입력하면 대체적으로 원하는 전압을 얻을 수있으므로 전원트랜스의 B+권선은 240V 양파 전류용량은 약간의 여유를 주어 200mA로 주문하기로 하였습니다.

Posted by Ami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