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SmartPhone用 앱2012. 8. 6. 18:26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관련글이 새창으로 열리게 된다.

   

서론

관련 용어 및 지식

Version History

설치 및 기초사용법

Map

Track, Route, Waypoint

Track 기록

Setting(환경설정)

   

Map Viewer

 

Map Viewer에는 상부, 좌측, 우측에 Button Bar가 위치하고 있고, 그 아래 우측에는 Status Bar가 있으며 하부에는 Dashboard가 위치하고 있는데, 상부에 Dashboard를 하나 더 나타나게 할 수도 있다(아래 그림 참조).

MapViewer는 Settings에서 자신의 기호에 맞게 구성할 수 있다.

 

 

상부 Button Bar는 舊型, 新型(추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舊型은 모든 Button이 Bar의 단일 Level에 모두 포함되어 좌우로 Scroll 시켜가며 선택할 수 있고, 新型은 아래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Button을 기능별로 그룹화하여 각각의 대표 Button을 누르면 Second Level의 Menu가 열린다. 아래 그림은 상부 Button Bar(신형)의 각 Button을 Tapping하면 나타나는 Sub Menu와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는데, 그림에서 보다시피 각 Button에 할당되는 Second Level의 Menu는 상황(GPS On, Track 기록, Track Load, Route Loa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진다.

 

Button Bar는 4개를 상, 하, 좌, 우에 배치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모든 Button들은 상부 Bar에 있다. Button Bar는 More → Settings → User Interface → Buttons 에서 구성할 수 있는 바, Button Bar Page에서, 배치를 구성할 수 있으며, 10초후 자동으로 사라지게 할 수도 있는데 Bar가 있었던 위치를 누르면 다시 나타난다. Settings에서 자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Button의 역할

   

GPS On - OruxMaps가 신호를 수신한 순간부터, GPS가 Map을 Control하고 위치를 Monitor하게 된다. 손가락으로 Map을 Scroll하면 xx초동안 위치추종기능이 꺼진다(Settings 참조). 미리 설정해 둔 외장 GPS(Android 2.0 + 에서 지원)를 가동하려면 길게 누른다.

GPS Mode - 세가지 Options

→Default: Settings에서 설정한 값을 따른다.

→Fast: 항상 GPS가 켜진 상태에서 매 5m 마다 GPS Point를 확보한다. 단시간 가동에 적합하다.

→Power Saving: 매 80m/30초 마다 신호를 저장한다. 장시간 가동에 적합하다.

Recording A Track - Track 기록

Create A New WAYPOINT - Waypoint 생성

Display WAYPOINTS List - Waypoint 목록 표시

ZOOM IN - 길게 누르면 5단계씩 Zoom In

ZOOM 1:1

ZOOM OUT 길게 누르면 5단계씩 Zoom Out

ROUTE - Route Option 조작

Move Map To

ANalyzator - Track/Route 내용을 표시

Map Viewer에서 현재 Track을 삭제(그러나Track DataBase에서는 삭제 않음)

Select A New Map Online Or Offline - 다른 Online 또는 Offline Map 선택

Settings - 설정

Open GPS Status - GPS Status프로그램을 실행하여 GPS상태 표시

Measurement Mode - 거리측정, 누르면 Scale Bar가 화면에 나타난다.

수동/GPS에 의한 Map Scroll 전환

New Offline Map At Current Position - 현위치의 새로운 Offline Map 탐색

Map Creator - Online Map을 다운로드하여 Offline Map 작성

Open Layar Application. 나타내기를 원하는 Layar를(쉼표로 분리된) Settings → Integration → Layar 에서도입해야만 한다.

Radar View

Create A Track By Hand - 수동으로 Track(Route) 생성

Inverse Geocoding search

 

신형 Toolbar에는 더 많은 Button이 있는데, 기능을 설명해 주는 Text가 추가되었다.

 

Cursor

기본적으로 Cursor는 화면 중간에 위치하지만, 화면 아래부분에 위치시킬 수도 있다. Compass Oriented 또는 Direction Up 등의 다른 Map Mode(아래 참조)를 사용할 때 유용하다.

 

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몇 개의 Cursor Icon이 있지만, 기본 Icon외의 다른 Icon을 사용할 수도 있다. 다른 Icon을 사용하려면 .png 이미지로 만든 IconOruxMaps/Cursors/ Folde로 복사해 넣기만 하면 된다.

 

Dashboard

운용 Mode(GPS On, Track 기록중 등)에 의거하여 원하는 정보를 보여준다. 표시할 수 있는 항목은 좌표, Zoom Level, 속도, 고도 등이다.

 

이 항목은 More → Settings → User Interface → Dashboard 에서 설정할 수 있다.

 

Dashboard도 15초후에 자동으로 숨겨지게 할 수 있는데, 화면의 아래부분을 Tapping하면 다시 나타난다. 또한 Dashboard 자체의 위(또는 다시 보기를 원할 때 그 위치)를 Tapping하여 Dashboard 를 감추거나 나타나게 할 수도 있다.

상부에 두번째 Dashboar Panel이 있는데, 두, 세가지 항목을 표시할 수 있다. Settings → User Interface → Dashboard 에서 설정한다.

 

Dashboard Icon의 의미

Settings에서 설정한 대로 위치정보, 진행방향, 속도 등을 표시

   

Datum

Course (GPS 정보로부터의 진북)

Course (나침반 Sensor로 부터의 진북)

Track 양호, Waypoint Navigating Mode에서 동작한다.

목표지점으로의 방위, Waypoint Navigation Mode에서 동작.

GPS정보로 부터의 고도

현재 Track에서 고도의 누적 증가치

현재 Track에서 고도의 누적 감소치

속도

평균속도

최고 속도

속도 양호. Waypoint Navigation Mode에서 동작.

이동한 거리

목표지점까지의 거리. Waypoint Navigation Mode 또는 Route를 따라 운행시 동작

이동한 시간

ETA. 도착예정시각. Waypoint Navigation Mode 또는 Route를 따라 운행시 동작 

ETE. Enrouting 예정 시각. Waypoint Navigation Mode 또는 Route를 따라 운행시 동작.

지연. Route를 따라 운행시 그리고 그 Route가 각 Point에 Time Stamp를 가지고 있을 때 에 유용하다. Route의 Data와 비교하여 지연시간을 표시한다. 값이 음수(-)이면 Route와 비교하여 빠르다는 의미.

Route 완성율(%).

경사도

일출. Civil/Nautical/Astronomic Dawn/Dusk(여명, 석양에 대해서는 직접 찾아볼 것) 시각을 선택할 수 있다.

일몰

분당 맥박수

최고 맥박수

최저 맥박수

평균 맥박수

가능하다면, HRM Battery 상태

GPS 정밀도

Zoom Level

목표 Waypoint.

현재 Route

현재 Map

목적지 Waypoint 에의 ETE(Waypoint Navigation)

목적지 Waypoint에의 ETA(Waypoint Navigation)

목적지 Waypoint까지의 거리(Waypoint. Navigation).

 

Status Bar

상단 Button Bar의 우측 아래에 위치하며,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Icon 들이다

 

Icon의 의미

   

GPS Map Scroll 0ff

GPS On

Recording Track

GPS Power Save

GPS Fast

Alarm On

Heart Rate Monitor On

Live Tracking With MapMyTracks.com 

Route Loaded In The Map Viewer

Following A Route Mode

Track Loaded In The Map Viewer

Waypoint Navigation Mode

Compass (Rotating Icon)

 

View Angle: View Angle(視角)을 나타내는 노란색 (역)삼각형을 표시한다. 나침반 Mode에만 적용된다. Map상에 바라보고 있는 (실제로는, 기기의 위쪽이 향하고 있는)방향의 범위를 노란삼각형으로 표시해준다.(아래 그림 참조)

*실제 지형을 지도와 비교해 볼 때 유용할 것 같음.

 

Pseudo3D(擬似3D): 원근법을 사용하여 Map을 표현(모의 3D)할 수 있는데, 두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모의 3D Mode를 나타낼 수 있다. Multitouch Screen기기라면 두손가락을 화면위를 평행으로 움직이고, Multitouch Screen기기가 아니라면 직접 More → Tweak → 3D View를 사용한다.(아래 그림 참조)

 

View Angle                          Pseudo3D

 

Map Modes: 기본적으로, Map은 있는 그대로의 그림을 보여준다. 그러나 아래사항이 가능하다:

  1. 나침반으로 방향 유지.
  2. 위 주소(좌표), GPS를 가동해야 한다.
  3. North-Up, 지도가 나타나 있다면 편리하다.

More → Settings → Maps → Map Mode 에서 설정한다.

 

또, Map 위를 길게 누르면, 이용가능한 Menu가 나타난다.(아래 그림 참조)

 

Posted by Ami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