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SmartPhone用 앱2012. 8. 7. 10:14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관련글이 새창으로 열리게 된다.

 

서론

관련 용어 및 지식

Version History

설치 및 기초사용법

Map

Track, Route, Waypoint

Setting(환경설정)

 

TRACK 기록

 

Tracks → Start GPS(혹은 Map Viewer에서 Start GPS) Button을 눌러 GPS를 가동하여 GPS가 Fix되면, Cursor의 중앙이 현재 위치를 표시해준다. 손가락으로 Map을 움직이면, Map추종(Moving Map) 기능이 일정시간(초, 설정 가능)동안 중지됐다가 잠시후 재개된다. GPS를 가동했지만, 트랙은 기록하고 있지 않을 때는, OruxMaps 를 종료하면 GPS가 꺼지는데, Battery를 절약할 수 있다.

 

다음 단계로, Tracks → Start Rec Button을 사용하여 Track기록을 시작하고, 중단하려면 Tracks → Stop Rec Button을 누른다. 재개하려면 다시 Tracks → Start Rec Button을 누른다.

Track을 그리고 있을 때는, OruxMaps를 방치해도 GPS가 꺼지지 않아 Battery를 많이 소모하므로 주의해야한다!

GPS 신호를 수신하고 있는 이상, Map상에는 움직임에 따라 Track이 그려지고 Dashboard는 현재 Track에 관련된 정보를 표시하게된다. 아무 Track도 시작되지 않았다면, 자동적으로 Track을 시작한다. 화면상에 Track을 Load한 상태라면, Tracks → Start Rec Button을 눌렀을 때 OruxMaps는 아래의 3가지 Option을 제시하며 선택을 요구하는데, 적당한 Option을 선택하여 Track기록을 재개한다.

  • CONTINUE: 현재 Track의 마지막 Segment로 계속된다. 나(개발자)는 개인적으로 이방식을 추천하지 않는다, Track은 논리 단위로, 각각 자신의 통계(속성)을 가진 Segment로 분리되는 것이 유리하다.
  • New SEG: 새로운 Segment를 시작한다.(동일한 Travel/Track이라면, 추천된다.)
  • New TRK: 중단점으로부터 새로운 Track으로 시작한다.

 

 

종료시 마다, Track은 내부 DataBase에 저장되는데, Tracks → Manage 에서 Track 목록을 볼 수 있다. 목록의 가장 위의 Track이 현재 Track이다.

 

화면에 Track이 Load되어 있다면 Status Bar에 Track이 Load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Icon이 나타난다. 화면을 정리하고 Track을 제거하기(화면에서만 정리되고, DataBase에 저장된 Data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 위해서는 Tracks → Remove Button을 사용한다.

 

그리고 Track을 계속해서 기록하려면(즉, 수일간에 걸친 Trekking을 포함하는 Track, 하루 하루의 Track) Tracks → Manage 에서 계속하려는 Track을 선택하고 Continue The Track 을 누른다.

 

GPS 운용 Mode와 Battery 소모량과의 관계

More → Tweaks → GPS에서 GPS의 측위 Mode를 3가지중에서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다.

  • 최소 시간간격으로 GPS 측위. 비교적 높음, Battery가 덜 소모됨.
  • 최소 거리간격으로측위.
  • 최고 정밀도로 수신위치기록.

More → Settings → GPS 에서 GPS의 수신 정밀도를 설정할 수 있다.:

  • Normal: Settings에서 선택한 값을 사용한다.
  • Fast: GPS 측위를 자주 받으므로 Battery 소모가 많다.
  • 전력 절약을 위해, GPS를 30초/80 meter로 설정한다. Battery수명을 상당히 연장하게 된다.

 

Live Tracking: MapMyTracks.com에 계정이 있다면, Server에 Data를 직접 전송할 수 있다. OruxMaps에서 계정을 구성하고, Track기록을 시작한 다음, Live Tracking을 시작한다.

 

외장 GPS: 외장 Bluetooth GPS를 사용할 수 있는데, 사용하려면 먼저 More → Settings → GPS 에서 설정하여야 한다. 내장 GPS대신 외장 GPS를 사용하려면 GPS On Button을 길게 누른다.

중요: Track을 기록중일 때 OruxMaps가 외장 GPS와의 연결이 끊어지면, Track손실을 방지하기위해 내장 GPS와의 연결을 시도한다.

 

Heart Rate Monitor(심장 박동 Monitor): OruxMaps는 현재 Bluetooth Brand Zephyr 및 Brand POLAR와 호환된다.

Settings에서 설정후에, HRM Recording Track Mode에서만 가능하다. Tracks → Rec HRM Button을 눌러야만 한다.

Contol Panel을 적절하게 설정했다면, 현재의 맥박, 최고, 최저, 평균 및 HRM Battery의 상태를 표시해준다.

HRM은 Track을 저장할 때 함께 저장된다. 그리고 MapMyTracks.com에 Track을 Upload 한다면, BPM 정보를 보게된다.

GPX로 Track을 내낼 때, HRM 또한 내보내진다.

 

시작/종료 POI 자동 생성: More → Settings → Waypoints 에서 설정. 각 Segment의 시작/종료 Point를 나타내는 Waypoint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Segment 의 자동 생성: 어떤 활동에 대해서는 일정거리(매 XX miles), 또는 일정시간(매 XX 분) 마다의 통계에 근거한 Data가 필요할 수 있는데, 그것이 이 기능의 목적이고, 이기능은 More → Settings → Tracks/Routes 에서 설정된다. 이 기능이 위의 기능과 조합되면, Segment의 통계(속성)에 근거한 모든 것이 종료 Waypoint의 설명에 추가된다.

Posted by Ami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