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Garmin Oregon2012. 8. 12. 17:37

 

Garmin 수신기용의 .img 파일을 MapSource용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은  cGPSmapper 매뉴얼에도 언급되어 있고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을 소개한다.

 

SendMap, MapSetToolKit, GpsDaemon등의 Utility 프로그램들은 대체적으로 알고들 있는 것 같으나 여기서 소개할 GMapTool은 기능의 막강함에도 불구하고 아는 사람들이 그다지 많지 않은 것 같다.

 

한마디로 소개하자면, GMapTool의 기능을 알고 나면 Garmin 수신기 와 MapSource에서의 Map사용에 관해서 인터넷에서 볼 수있는 다른 방법은 전부 무시해 버려도 된다.

 

지금부터 앞의 Post에서 만들었던 BaekDuSan.img 파일을 MapSource 설치판으로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GMapTool HomePage에서 최신버전을 다운 받아 설치 한다.

 

이전 Version은 비설치판도 제공했었는데, 최신버전은 설치판밖에 없으므로 부득이 다운받아 설치할 수 밖에 없다.

 

설치후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Options 탭을 선택한다.

 

 

앞의 편에서 GpsMapEdit에서 지정했던 것처럼 cGPSmapper.exe 파일의 위치를 오른쪽의 ... 버턴을 누르고 찾아서 지정해준다.

 

다음, Files 탭에서 Add Files를 클릭하여 열리는 Input files Dialog 창에서 만들어둔 BaekDuSan.img 파일을 불러온다.

비 DOS 세대를 위해 부연 설명하자면 ../ 표시는 상위 Directory의 의미로 더블클릭하면 상위 Directory로 이동하게 된다.

 

 

BaekDuSan.img 파일을 불러온 화면에서 Details 버턴을 클릭하면,

 

 

불러온 파일의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FID로서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GMapTool로 PID와 FID를 부여할 수도 있다. FID는 다른 용도(???, ^^)로도 중요하게 사용되므로 여기서 설명한 .img 파일의 FID를 파악한 방법을 잘 기억해 두기 바란다. 물론 다른 방법으로도 파악할 수 있지만 다른 프로그램 이용없이 한가지의 프로그램을 여러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면 여러 프로그램 설치하지 않아도 될테니까.

 

다음으로 Split 탭을 선택한다.

 

 

Directory 버턴을 눌러, 현재 Load되어 있는 BaekDuSan.img 파일이 속한 Directory를 표시하는 Dialog 창이 열리면 MapSource 폴더를 생성하고 지정한다.

(직접 해보면 쉽게 알수 있으므로 설명 생략)

Mapset name입력란에 Mapset 명칭을 입력하는데, 여기서 입력하는 명칭이 MapSource 화면의 좌상단 지도 선택 DropDown List에 나타나므로 구분하기 쉬운 이름으로 입력한다.

 

다음, Set mapset FID CheckBox를 선택하면 PID와 FID를 입력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일단 PID 및 FID를 부여하지 않고 MapSet을 작성해 보자.

 

어떤 경우에는 PID와 FID를 부여하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럴 경우에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파일의 내용을 확인하여 동일한 값을 부여하거나, 원본 파일이  PID와 FID가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임의로 부여한다.(하지만, 기존의 Map들과 동일한 값을 부여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Split all 버턴을 클릭한다.

 

 

보는 바와 같이 FID가 없어서 TDB 파일생성을 포기한다고 보기좋게 에러 메시지를 보여주며 중단 되어 버렸다.

 

Split 탭을 선택하고, Set mapset FID CheckBox를 선택한 후, FID는 420,PID는 1을 입력하고 다시 Split all 버턴을 클릭한다. 그런데, 이번에도 내용은 다르지만 에러메시지를 보여주며 중단되어 버렸다.

이것은 앞에서 작성을 시도했던 파일들이 남아있어서 그런 것으로, 해당 폴더내의 파일들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Split all 버턴을 누른다.

 

 

Command Prompt 창이 열리고 cGPSmapper가 실행된 후 닫히고, 작성완료를 알려 준다.

이제 해당 폴더를 찾아보면 아래그림과 같이 파일들이 생성되어 있다.

 

 

위 파일들중 Install.bat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시키고 화면에서 지시하는 데로 키보드를 두드리면, MapSource에 Map이 설치되고 볼 수 있게 된다.

 

 

설치한 Map의 제거는 Uninstall.bat 파일을 실행시켜도 되지만, 또 다른 Utility인 MapSetToolKit에서 제거하는 것이 깔끔하다.

 

이상으로 .img 파일을 MapSource에 설치할 수 있는 MapSet으로 만드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했는데, 여기서는 자작 Map을 다루었지만 인터넷으로 구할 수 있는 다른 GPS 수신기용 Map에도 똑같은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또, Join 탭에서 GPS 수신기용으로 Map을 통합할 수도 있는데, Split와 거의 유사한 방법이니 직접 한번 공부해 보기 바란다.

 

내가 사용해본 바 GMapTool은 아주 강력하고 편리한 프로그램이었다.

완전히 기능을 익혀놓으면 활용도가 높으니 공부해 보기를 권한다.

Posted by Ami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