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Garmin Oregon2011. 10. 5. 12:13


Garmin사의 BiresEye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파일 포맷인 JNX 파일의 작성방법을 설명해 본다.

JNX 파일이 뭔지 모르는 사람들은 Daum의 관련 Cafe에 본인이 얼마전에 올려둔 글을 참조(읽으려면 해당Cafe에 가입이 필요할 지도 모르겠다).

JNX 파일을 작성(변환)할 수 있는 Tool은 여러가지가 있고 그 방법 또한 여러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MAPC2MA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mage 파일을 JNX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만 설명한다.
MAPC2MAPC 프로그램은 자체 기능만으로 Image파일을 Calibration하여 JNX 파일을 생성할 수 있고, GeoReference 정보가 포함된 여러 포맷의 파일들로 부터 바로 JNX를 비롯한 다양한 파일의 포맷으로 변환도 가능하므로(달리 말하자면 이 프로그램 하나로 JNX 파일에 관련된 모든 작업이 가능하다는 얘기) 진작부터 사용하려했으나 그동안은 여러 Bug로 인해 사용할 수가 없었다. 아직도 완전하지는 않지만 본인의 끈질긴 FeedBack과 개발자의 노력으로 그럭저럭 사용가능할 만큼은 개선이 되어 소개해 본다.

필요한 소프트웨어

MAPC2MAPC 463버전 이하는 문제점이 많으니 이후버전으로 다운 받을 것
(463버전은 Bug로인해 제대로 된 결과물이 생성되지 않았고 본인이 사용을 시도해본 이후부터 이메일로 Bug Reporting을 해줘서, 현재는 그나마 그럭저럭 사용할 수 있는 465버전이 공개되어 있으나 본인은 개발자가 보내준 466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MicroSoft .net FrameWork 3.5 : MAPC2MAPC 프로그램이 .net 기반이므로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단순히 Image 파일을 Calibration하여 JNX 파일을 생성하거나, Ozi Explorer의 Map 을 비롯한 GeoRegerenced Image 파일을 JNX로 변환 하기위한 목적이라면 아래의 소프트웨어들은 불필요하다.

7-zip

MrSIDDecode - .SID 파일을 GeoTiff 포맷으로 변환에 필요.http://www.lizardtech.com(가입필요)


QLandkrte GT

GDAL_Traslate Geoinformatica-2011-03-16.exe 혹은 이후 버전을 다운 받을 것

GDAL-Translate 1.10.0

SRTM2OSM


MAPC2MAPC 프로그램은 Command Prompt 상에서와 Windows 상에서 모두 실행할 수 있는 데, Command Prompt 상에서의 실행은 비등록판이라도 아무런 제약이 없으나 GUI 로 Windows 상에서의 실행은 비등록판의 경우 생성되는 Map 이미지상에 무작위로 적색의 X 표시가 무수히 나타나므로 가급적 등록비 지불하고 시리얼키 받아 등록하여 사용할 것을 추천힌다. 등록비는 영국 화폐로 10파운드 우리돈으로는 2만원 이하로 그다지 큰금액은 아니니 용돈 조금 아껴쓰고 등록하여 사용하도록하자.
참고로 이미 Calibration 된 파일을 확보하고 있다면 Command Prompt 상에서 실행시키면 되니 등록판을 사용하지않아도 무방하지만, Command Prompt 상에서의 실행방식으로는 Calibration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

Command Prompt 상에서의 실행예
"C:\Program files\MAPC2MAPCNET\MAPC2MAPCNET.exe" D:\SanCheong.map -jnx



위의 명령을 Batch 파일로 작성하여 실행했다.
실행후 map파일이 있는 폴더를 찾아보면 JNX 파일이 생성되어 있다.
이렇게 Batch 파일을 이용하면 대량의 map들을 자동으로 변환할 수 있다.
즉, 이미 Ozi Explorer의 Map 파일이 확보가 되어 있다면 추가경비 지출없이 MAPC2MAPC의 Batch 기능을 이용하여 손쉽게 JNX 파일을 만들 수 있다.

Command Prompt 상에서의 실행도 아래에서 설명하는 Windows상에서 실시한 환경설정의 값이 적용된다.(mapc2mapc.ini)

다운받은 프로그램들을 모두 설치하고 MAPC2MAPC를 실행시킨다.



위그림에 표시한 순서대로 클릭하여 관련 파일들의 위치를 지정해준다.
역시, 단순히 Image 파일을 Calibration하여 JNX 파일을 생성하거나, Ozi Explorer의 Map 을 비롯한 GeoRegerence Image 파일을 JNX로 변환 하기위한 목적이라면 이 설정은 필요하지 않다.

7-zip : KMZ 파일의 작성에 필요
MrSIDDecode : MrSID 형식의 파일(.sid, .jp2)을 읽고 쓰는데 필요
FWTools Listgeo : QLandkarte GT 를 설치하면 생성되는 FWTools 폴더를 참조, GeoRegerence 정보를 가진 TFW 파일의 생성에 필요
GDAL_Traslate : Ozi의 ozf 파일을 읽기위해 필요



메뉴바의 Edit - Preferences 를 차례로 클릭하여 나타나는 위그림의 Dilogue Window에서 적색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을 설정해준다.
그중 가장 주의해서 설정해야될 부분은 JNX Scale.
기본값은 130.2084 로 되어 있으나 그대로 두게되면 제대로 JNX 파일이 만들어지지 않으므로 2084.13021로 변경해준다.(이 값의 근거에 관해서는 http://sangug.tistory.com/355 참조)
Tile Width 와 Height 는 Tile 의 가로/세로 크기를 Pixel수로 지정하는데 기기의 메모리 사용량과 Loading 속도를 고려하면 기본값인 256 x 256이 적당할 걸로 생각한다.
JPEG Quality는 최대값인 5로 설정시 화질에 비해 파일크기가 너무 커지므로 4가 적당하다.
Advanced Garmin Tile Control 항목을 선택(체크)하게되면 JNX 파일 변환시에 Tile의 JNX 파일에의 포함여부와 가로세로 Tile 개수를 지정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아래그림 참조



나머지 항목들에관해서는 도움말을 참조하자.



Edit - JNX Info Preference 를 차례로 클릭하면 나타나는 위그림의 창에서 JNX 파일 관련사항들을 그림을 참조하여 설정해준다.
설정한 Map Group ID로 JNX 파일들이 그룹지어지고 일괄로 Enable/Disable 할 수 있게 되는데, 1~10은 피하여 지정한다.
또 Map Name은 중괄호{}內에 입력하여야만 한다. 예- {SanCheong}

여기까지 설정을 마쳤으면, 이미지 파일을 불러와서 매칭한 후 JNX 파일을 작성하게 된다.

참고로, 이미 Calibration 을 마친 Ozi Explorer의 .Map, GeoTiff, KML 파일등을 보유하고 있다면 Calibration 과정을 거치지않고 Open Calibrtion 을 클릭하여 파일을 연 후 바로 JNX 파일로 변환 할 수도 있고, 혹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Command Promp상에서 MAPC2MAPC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변환할 수도 있다.



위 그림에 표시한 순서대로 클릭하여 적당한 Calibration 방법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위에서 두번째의  From Map Coordinates 를 선택하여 Calibration 하기로 한다.
이 방법은 Ozi Explorer에서의 Calibration 방법과 흡사하다.
2011년 10월 5일 현재 메뉴중의 North/South/East/West 방식과 2점 매칭을 하면 에러가 발생하여 개발자에게 개선을 요청해 두었다.(수정하겠다는 답장을 받았다.)
2011년 10월 7일, 이문제를 해결한 수정버전(466)을 올려두었다는 개발자로부터의 메일이 도착했다.



From Map Coordinates를 클릭하여 선택하게되면 Calibration 할 Image를 지정할 수 있는 창이 열린다.
거기서 Image 파일을 지정하면 위그림처럼 Map Calibration Settings 창이 열리게되는데, 확보하고 있는 Map Image에 적합하게 설정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하면 지정한 파일이 Load 된다.(여기서는 생태자연도로 작성한 357122산청 파일을 불러왔다.)

이후는 아래그림을 참조하여 Ozi Explorer와 마찬가지로 Point 지정하고 해당 Point의 좌표를 입력한다.



적색선의 교차점을 경위도 교차점, 도곽교차점 혹은 좌표를 알고 있는 Point 등에 정확하게 일치시켜 지정한다.
위그림은 도곽교차점에 일치시킨 경우



지정한 Point의 좌표 입력
좌표는 도, 도분, 도분초 어느 형식으로 입력해도 무방하다.



필요한 만큼 Point 지정하고 좌표를 입력한 후 Click to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View Map창이 닫히고 지금까지 실시한 Calibration 관련사항들을 나타내 준다.



File - Write Calibrations 를 클릭하면 Calibration 사항들을 각종 파일들로 저장하게 된다.



저장후 저장 결과를 보여준다.



Calibration을 실시한 Image 파일이 있는 폴더를 확인해 보면 위의 그림처럼 Ozi Explorer의 .Map 파일을 비롯해 여러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파일들이 생성되어 있다.



최종적으로, File - Write JNX file을 클릭한다.
참고로 위그림에서 보다시피 MAPC2MAPC는 JNX 뿐만 아니라 다양한 포맷의 파일을 생성 혹은 변환할 수 있다.



몇개의 확인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처음에 설정을 제대로 했다면 {Map Name}을 제외하고는 수정할 것이 없으므로 확인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F1 for Help on any screen" 아래의 Progress Bar에 진행과정이 나타나면서 JNX 파일의 생성이 시작된다.



잠시 기다리면 Progress Bar 가 사라지고 JNX 파일의 생성이 완료된다.



다시 Image파일이 있는 폴더를 확인해 보면 JNX 파일이 생성되어있다.


PC의 BaseCamp에서 생성한 JNX 파일 확인
USB 메모리카드에 Garmin\BirdsEye 폴더를 생성한 후 작성한 JNX파일을 복사하고 BaseCamp를 실행한다.
(Garmin 폴더내에 기기의 GarminDevice.xml 파일과 system.xml 파일을 복사해넣으면 BaseCamp는 메모리카드를 해당 GPS기기로 인식한다. GarminDevice.xml 파일과 system.xml 파일이 없어도 메모리카드가 GPS기기로 인식되고 해당드라이브의 Label명이 BaseCamp에 표시되므로 큰 관계는 없다. Garmin의 MapInstall, MapSource등의 프로그램에서 지도 작업시에도 이 방법을 이용할 수 있는데, 나는 주로 MapSource상에서 지도를 통합추출할 경우에 사용해 왔다.)
         폴더구조 : 메모리카드Garmin
                                           └ BirdsEye



메모리카드의 모든데이터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복사한 JNX 파일이 나타나는지, 지도창에 Map 내용이 나타나는지 확인한다.(윗 그림 참조)

여기서 한가지,
메모리카드에 복사한 JNX 파일을 PC에 설치하는 방법도 있으니 이 화면에서 그 방법을 찾아 보기 바란다.


Garmin 수신기에서 사용
위와 같이 하여 생성한 JNX 파일을 Garmin 수신기에서 사용하려면 FirmWare를 Patch 하여 Lock 되어 있는 기기의 BirdsEye 관련사항들을 해소하여야한다.

기기의 Firmware Patch
1) 해당 기기의 최신 펌웨어를 GCD 포맷으로 Download 받는다.
아래의 주소중 뒤의 숫자만 버전에 대응하는 숫자로 변경하면 해당버전을 다운 받을 수 있다.
      펌웨어 직접 다운로드 주소
         Astro320: www.garmin.com/software/Astro320_230.gcd
         Colorado x00: www8.garmin.com/software/Colorado_WebUpdater__370.gcd
         Dakota10/20: www8.garmin.com/software/Dakota_WebUpdater__410.gcd
         Edge800: www.garmin.com/software/Edge800_240.gcd
         eTrex20_30: www8.garmin.com/software/eTrex20_30_Webupdater__230.gcd
         GPSMAP 62/78 v3.00: www8.garmin.com/software/GPSMAP62_78_WebUpdater__300.gcd
         GPSMAP 62sc/62stc: www.garmin.com/software/GPSMAP62c_WebUpdater__240.gcd
         Montana: www8.garmin.com/software/Montana_WebUpdater__320.gcd
         Oregon x00: www8.garmin.com/software/Oregon_WebUpdater__420.gcd
         Oregon x50: www8.garmin.com/software/Oregonx50_WebUpdater__520.gcd
         Rino6xx: www.garmin.com/software/Rino6xx_WebUpdater__260.gcd

2) FirmWare Patcher 프로그램을 이 사이트의 링크된 페이지에서 찾아보고 다운받는다.
   First technique.
   We could make a firmware patcher to remove the limitation on number of displayed demo-maps, and their max. area.
   The patcher can be downloaded here
2011년 10월 5일 현재의 최신 Patcher는 아래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나 펌웨어가 UpDate 됨에 따라 수시로 Patcher 프로그램도 Update 되므로 가급적 위의 사이트의 링크를 찾아보고 다운 받을 것을 권한다.

현재 최신버전(2.9)

또 아래의 링크에서 Patch 가능한 펌웨어 버전을 확인 할 수도 있다.

Patch 가능한 FirmWare 확인
     



다운받은 FirmWare Patcher 를 실행하여 나타나는 경고창에서 예를 클릭하여 넘어간다.



나타나는 Dialog Windows에서
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폴더트리에서 받아두었던 펌웨어 파일을 선택하거나,
의 부분으로 받아두었던 펌웨어 파일을 마우스로 DragAndDrop 한다.
는 기기의 소프트웨어 버전 확인 화면에 나타날 내용을 변경할지의 여부를 지정한다.

Patch가 완료된 후 펌웨어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보면, 원래의 펌웨어명칭_Patched.GCD 파일이 생성되어 있다. 그 파일을 GUPDATE.GCD로 명칭을 바꿔 기기의 내장메모리내의 Garmin 폴더로 복사한 후 기기의 전원을 켜면 부팅되면서 펌웨어를 업데이트하게 된다.(Garmin 폴더로 복사한 GUPDATE.GCD 파일은 부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삭제되어 버린다.)

주의) 이미 업데이트할 펌웨어 버전 이상의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어있는 경우에는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므로, RGN_Tool을 사용하여 강제로 업로드 하거나 펌웨어를 다운그레이드한 후 업데이트 하여야하는데, RGN_Tool의 사용은 기기고장의 위험도 있고 어렵고 번거러우므로 후자의 방법을 추천한다. 참고로 RGN_Tool은 영문판을 Asia 언어판으로 변환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FirmWare Patch를 완료했으면,
기기의 내/외장메모리의 Garmin\BirdsEye 폴더로(없으면 생성하여) JNX 파일을 복사하여 사용한다.


이상으로 MAPC2MAPC 프로그램을 이용한 JNX 파일의 작성방법과 사용방법의 설명을 마치지만, 이글에서 언급하지 않은 내용들은 도움말을 찾아보고 직접 파악해 보고 추가설명이 필요한 부분이나 의문사항이 있으면 아래의 Comment 창에 글을 남겨주기 바란다.

고가인 기기의 활용을 극대화 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 이어가시기들 바란다.

증요한 한가지,
모든 Tweak이 그렇듯 기기고장을 포함한 모든 위험부담은 모두 User 의 몫임을 명심하자.


시간이 허락하면, JNX Customizer, Map2JNX 등의 다른 Tool에 대한 설명, Ozi Explorer의 Map을 Map Merge Utility를 이용하여 합쳐서 Ozf 파일을 생성후 JNX 로 변환방법, Japan Yahoo Map 이나 일본전자지도인 電子國土로 JNX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 및 GPX 파일로 Routable img를 만드는 방법 등에 관해서도 글을 올려보기로 할 생각이다.

 

Posted by Ami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