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2017. 3. 27. 10:31

 

지난 연말에 부업으로 운행하고 있던 차량을 15인승 그레이스에서 25인승 카운티로 교체하였습니다.

운전은 오래전에 대형면허를 취득해 갖고 있고 그동안에도 간간이 대형차를 운전해본 경험이 있었기에 별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운행해보니 중문(승객석문) 개폐스위치와 비상등 스위치의 위치가 허리를 굽혀야 손이 닿는 위치에 설치되어 있어 나같이 배가 좀 나온 사람에게는 약간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불편을 해소할 방법을 궁리해 봤습니다. 이런걸 말타면 견마 잡히고 싶다고 하는 건가요. ㅎㅎㅎ

 

먼저 원하는 기능을 정리해 봤습니다.

1. 중문 개폐 스위치 추가
2. 비상등 스위치 추가

     3. 중문 개폐에 동기되어 비상등 작동
     4. 후진시 비상등 자동 작동

5. 추가한 비상등 작동 회로 전체 ON/OFF
6. 후진시 후방카메라 자동 작동
7. 후방카메라 강제 작동

 

중문 스위치 추가야 기존 스위치에 병렬로 연결하여 편리한 위치에 설치하면 될 것이고,

비상등 동작 구현을 위해 비상등 스위치를 탈부착하며 테스터로 동작을 조사해 봤습니다.

 

비상등 스위치를 탈거하여 아래를 위로 뒤집어 봤을 때 단자와 배선연결 모습

 

간단한 구성이네요.

ON하면 녹/청 과 녹/황의 배선들이 연결되어 접지에 접속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Illumination은 미등을 ON시 스위치에 내장된 LED에 저항을 거쳐 24V가 인가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기 배선들을 2련 스위치 또는 릴레이에 연결하여 접지시키면 비상등이 켜지겠군요.

 

3번 4번의 기능구현을 위해 릴레이를 사용하고 스위치로도 해당 릴레이의 Coil 전원을 ON/OFF하여 비상등을 수동으로도 동작시킬 수있도록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스위치를 조작이 편리한 위치에 설치하면 되겠지요.

 

중문개폐 신호를 얻기위해, 중문개폐에 연동되어 스탭램프가 ON/OFF 되므로 그 회로를 조사해 봤습니다.

 

2006년식 카운티 실내등 회로도

 

위 회로도에 부기한대로 먼저 회로상의 컨넥터 MR03을 찾아 봤으나 회로도와 달리 차량에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컨넥터 MM06의 17번핀을 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후진 신호는 변속기위에 설치되어 있는 후진등 스위치에서 받으면 되겠지요.

 

회로(라고 할 거도 없지만)를 구성해 봤습니다.

 

회로상의 75Ω 및 120Ω 저항은 릴레이가 차량용이 아닌 관계로 릴레이의 코일에 인가되는 전압을 24V 에 가깝게 되도록 전압을 다운 시키는 역할입니다.(엔진 가동시에는 발전기 출력전압이 28.5V 정도이고 이정도 오버 스펙이야 무방할 지 모르겠지만 릴레이 코일의 손상을 최대한 방지하고자 하는 의도로 삽입)

다이오드는 쉽게 구할 수 있고 저렴한 순방향 허용전류 1A 내압 1KV 의 1N4007을 사용하면 충분합니다.

또, 릴레이 코일에 전원이 단속될 때 유기될 역기전력 해소용 다이오드는 역기전력으로 인해 손상될 부품이 없으므로 생략했습니다.

회로상의 ON전원은, 실제는 컨넥터 MM06의 전선이 너무 짧아 결선이 힘들어 네비전원, 후방카메라전원으로 사용하는 ACC전원에 연결하였습니다.

추가 : 키뭉치의 ON 전원선에 5A 휴즈를 거쳐 다시 연결 했습니다.

 

다음은 증설할 중문개페 스위치와 비상등 스위치의 설치 위치와 설치방법을 생각해 본 바, 위치는 기어레버 부근이 가장 적당하게 생각되었습니다.

설치위치는 기어봉이라든지 여러 위치가 있겠으나, 걸리적거리지 않고 운전 조작에 불편을 초래하지않는 위치와 방법을 고심한 끝에 체인지레버 박스의 왼쪽에 앵글을 이용하여 부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필요한 부품을 정리해 봤습니다.

1. DC 24V DPDT 릴레이 2개(국산 금성제품-국산이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500원/개)

   릴레이는 DPST면 되지만 구할 수가 없어 DPDT로 구입

   접점 전류 허용용량 1A 정도면 충분할 터이므로 대부분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차량환경에 사용이라는 점을 감안, 내구성이 나아보이는 제품으로 선택

2. 중문개페 스위치 1개(현대 부품대리점에서 약 7,000원 정도)

3. LED내장 비상등 스위치(15,000원-2,3천원 정도면 적당할 거로 생각되었으나 말도안되게 비싸더군요)

4. 30 X 30 3t 알미늄 앵글 길이 80mm 1개(6개에 4,500원)

5. 토글 스위치 2개(보유하고 있던 일제 스위치 사용, 개당 2,000원 정도?))

6. 장원선(이중 피복선) 1.5mm²  5m, 일반 색깔배선 1.5mm² 약간(0.75mm² 면 적당함)

7. 만능기판(1,000원정도?, 보유품 사용)

8. 저항 75Ω, 120Ω, 800Ω 각 1개(백원이하, 보유품 사용)

9. 다이오드 1N4007 2개(백원이하, 보유품 사용)

 

부품을 준비하고, 구입한 앵글을 가공하여 스위치를 부착하고 배선을 납땜하였습니다.

 

비상등 스위치에 내장된 LED는 12V에 맞춰 구성되어 있을 것인데, 28.5V 정도가 인가되게 되므로 추가로 전압을 다운 시키기 위해 800Ω 저항을 추가였습니다.(적색 LED이므로 스펙상 순방향 전류가 20mA인데 실제로 테스터로 측정해본 결과 20.16mA로 대동소이.  따라서 800Ω X 0.02A = 16V 허용전력은 계산상 ½W 저항이면 충분. 갖고 있는 저항이 정확하게 일치하는 게 없어 1W 330Ω 과 470Ω 저항을 직렬연결하여 사용)

 

체인지레버 박스에 제작한 앵글을 부착

 

앵글을 부착한 체인지레버 박스 내부, 차후 고장시 수리를 대비해 컨넥터로 처리

 

회로를 만능기판을 이용하여 제작하여 릴레이와 연결하고 필요한 배선을 납땜하여 연결하였습니다.

 

5A 휴즈를 거쳐 ACC전원 연결

 

리프트로 차를 올려 후진등 스위치에 배선 연결, 후진등 스위치가 기름 떡칠이 되어 있군요.

 

연결한 배선을 중문 컨트롤박스 배선이 통과하는 그로매트를 통해 차내로 인입

 

글로브박스 하부를 통과시켜 센터페시아 중앙부로 배치

 

컨넥터 MM03의 17번핀에 중문 개폐 신호를 얻기 위해 배선을 연결

 

제작한 릴레이 회로와 스위들을 갖가지 절연대책을 사용해 가며 실제로 차량에 설치하였습니다.

 

각 배선 결선 완료, 배선 결선도 차후 수리할 경우를 고려하여 클리어 단자로 연결

 

완성된 모습입니다. 작업하는 김에 3구 시가잭도 추가했습니다.

 

작업완료후 현재 일주일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이상없이 잘 동작합니다.

 

센터페시아를 탈거한 김에 램프 몇개가 파손되어 불빛이 어두웠던 계기판도 탈거하여 램프를 몽땅(2,000원 어치^^) 교환했더니 속이 써우~~ㄴ 합니다.

여담이지만, 저는 계기판등에 사용되는 LED는 색깔이 좀 유치하게 보여서 별로 좋아하지 않고,

또, 번호판등, 미등 등에 사용되는 파워 LED는 아직까지는 발열 문제라든가 소비전력, 광량등에서 만족할만한 수준이 아니어서 역시 별로로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이 글을 읽고 따라 하실분들이 계시다면 작업은 본인 책임하에 행하는 것이고 본 글을 올린 저는 아무런 책임도 없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Ami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