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GPS일반2009. 10. 15. 10:33

글을 시작하기전에 먼저, 나는 전용수신기를 사용해 본 경험이 전혀 없으며, 아래의 내용은 본인의  GPS 수신기 선택을 위해 조사하던 중에 접하게 된 인터넷에 올라있는 사용설명서, 사용기 및 떠도는 소문을 기초로 철저히 본인의 입장에서 기술한 것임을 밝혀둔다.


OutDoor용 GPS수신기를 생산하는 회사는 많이 있겠지만, 대표적인 회사는 미국의 Garmin 과 Magellan.

그중 Magellan은 얼마전에 Mio시리즈로 우리에게 익숙한 대만의 Mitac이 인수한 모양.

두회사 모두 우리나라에 공식 대리점이 있으며 한글화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Garmin은 네베상사, Magellan은 (주)발해

비교적 근자의 제품들 위주로 살펴보면,

Garmin사의 제품 라인업에는 60CS, 60CSX, Colorado, Oregon 시리즈 등이 있고,

Magellan사의 제품 라인업에는 Explorist 시리즈, Triton 시리즈 등이 있다.

양사에서 생산되는 수신기는 각각 장단점이 있어 각자의 사용환경과 운용능력에따라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여기서는 구입을 고려중인 Garmin의 Oregon 550 과 Magellan의 Triton 2000을 비교해 보기로한다.


먼저 Oregon 550

GPS 신호 수신칩은 제품소개에는 기술되어 있지않아 외국의 관련 Forum을 찿아본 결과 Nuvi 2*5시리즈에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은 STMicroelectronics사의 ST Cartesio chipset(ST2062)를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Oregon 제품소개에는 12 Channel 이상 이라고 기술되어 있지만, STMicroelectronics사의 홈페이지에는 ST2062를 32-bit ARM CPU 겸용의 32Channel 수신칩으로 소개하고 있던데, 어느 말이 맞는 건지??)
WAAS가능

240 X 400 Pixel, 3" TFT LCD, 터치스크린
내장 메모리 : 850 MB
외장 메모리 : Micro SD Card
입출력 : High-Speed USB 및 NMEA 0183
전원 : AA 사이즈 2개(NiMH), 16시간 사용가능
무게 : Battery 포함 192.7g
IPX7 기준의 방수 성능
3축 Gyro Compass
기압고도계
320만 Pixel Camera

가격 USD 499.99

OS는 아마도 Unix를 사용하고 있는 것 같으며 우리나라 공식 대리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완벽하게 한글화 되어 한글 입출력이 가능하며, 내장지도도 도로지도(Korea City Navigator Version7) 및 한글지형도(Korea Topo Version7, 등고선 간격 10m)를 제공하고 있다.

약간의 Tweak을 거치면 완벽하진 않지만 한글지도를 읽을 수는 있도록 영문판을 유사 한글화 할 수 있다.
(그 방법에 관해서는 여기서 언급하기가 적절치 않아 밝힐 수 없지만, 인접국의 WebSite들을 탐색해 보면 어려지않게 그 방법를 알 수 있을 것이라는 것만 밝혀둔다.)

최근의 영문판 FirmWare에서는 Raster Map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GoogleEarth에서 매칭하여 .KMZ파일로 저장하여 사용.)

사용자가 많아서인지 원하는 지역의 지도를 인터넷을 통해 비교적 수월하게 입수할 수 있다.
외국 여행계획이 있다면 여행국가의 지도를 구하여 미리 컴퓨터에서 둘러보고 여행할 곳을 웨이포인트 와 루트등을 작성하여 GPS수신기에 넣어서 간다고 생각해 보라. 조금은 든든하지 않을까?
나는 태국 여행을 염두에 두고 여행 GuideBook에 있는 추천 장소등을 미리 웨이포인트로 모두 작성해 두고 심심할 때면 루트를 작성해 본다든지 하며 가상 여행을 즐기고 있다. 이렇게 준비해서 간다면 택시의 바가지요금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고 현지에서 렌트카를 발려 이용한다고 해도 길을 몰라 헤메는 일은 적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부분에서 문득 생각나는 것이 아마도 예전 MicroSoft사 나 한글과 컴퓨터사에서 사용했을 듯한 방법.
자사의 SoftWare 확산을 위해 실컷 크랙판을 사용하게 하여 자사의 SoftWare에 익숙해지게 한 다음 대가를 치르고 정품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처럼 느꼈던 경험.


다음은 Triton 2000

수신칩은 20 Channel SirFstarIII 칩 사용, WAAS/EGNOS 가능

240 X 320 Pixel, 2.7" LCD, 터치스크린
내장 메모리 : ??
외장 메모리 : Micro SD Card(최대 4GB라고 나와있지만 그 이상도 사용가능한 듯)
입출력 :
전원 : AA 사이즈 2개, 10시간 사용가능
무게 : Battery 포함 227g
IPX7 기준의 방수 성능
3축 Gyro Compass
기압고도계
200만 Pixel Camera
녹음기능
오디오 출력잭
LED Flash

가격 USD 399.99

OS는 영문판 WinCE Core 5.0을 사용하며 우리나라 공식 대리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도 말만 한글판이지 영문판 OS를 사용하는 관계로 한글 입출력은 물론 내장지도의 지명도 영어로밖에 표시되지않는다.
이 부분은 주제넘는 얘기일 지 모르겠으나 한글판 WinCe를 탑재하고 최적화시키면 되므로 그다지 어려운 작업도 아닐텐데, Magellan 본사에만 의존해서 사용자의 불편을 도외시하는 판매회사가 이해하기 어렵다.
대리점의 능력이 모자라면 실력있는 전문가에게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개발의뢰해야되는 건 아닌지.
메뉴야 영어든 한글이든 별로 불편을 못느끼고 어쩌면 어색하게 한글로 번역한 것보다 영어로 된 메뉴가 더 직관적이고 정확하게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지 모르지만, 지명 검색등에서 한글을 사용하는 것과 영어를 사용하는 것은 하늘 과 땅만큼의 차이가 있을텐데, 하여튼 아쉬운 부분이다.

RMP Maker를 이용하여 종이 지도를 스캔하거나 여러가지 경로로 구한 Raster Map을 매칭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큰 메리트가 있다.

WinCE를 사용하므로 여러가지 사용자가 원하는 어플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OziExploreCE등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편리할 것이다.

지도를 구하기가 수월치않다.


결론

구입하게 된다면 한글판은 사견이지만 가격도 터무니없이 높은 것 같고 Rast Map을 확보하고 있는 나로서는 별 메리트가 없으므로 고려의 대상에서 제외하고 영문판을 구입할 생각이다.

Oregon은 Raster Map을 사용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추후 업데이트 되면서 얼마나 기능향상이 될지는 모르나 아직은 제약이 많고, Triton은 지도 구하기가 어렵고, 선택이 만만치 않다.

운용

UserGrid를 설정한 Map을 프린트하여 휴대하고, GPS수신기는 UserGrid로 설정하여 위치확인용으로 사용.
Posted by Ami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