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GPS일반2011. 7. 22. 16:33

갱신되었다는 생태자연도를 다운받아 작업하면서 1:25000 지형도의 도번 및 명칭과 도곽(Neat Line) 좌표를 정리해봤습니다.
DD MM.mm 형식(DD.dd, DD MM SS 형식으로도 작성해 두었지만, 이 형태가 가장 많이 사용될 것 같아서,,,)
도번은 구(Old) 도번 및 신(New) 도번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도엽별 좌표를 확인하려면 클릭

단, 맵매칭을 통하여 모두 검증하였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정리한 자료이고 (가능성은 아주 희박하지만)좌표가 상이한 도엽도 있을 수 있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新/舊 지형도의 도곽 좌표에 관해서는 여기를 참조 하세요.


WGS84 데이텀의 좌표로 도곽을 구획한 新지형도 기반의 생태자연도의 맵매칭에 사용할 수 있는 map 파일을 첨부합니다.
생태자연도는 경위도선의 표시가 없어 도곽선 교차점만을 이용한 map 파일이지만,
종이지형도를 도곽선 교차점 4점만을 이용하여 매칭한다면 종이지형도의 맵매칭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파일의 속성이 작업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아래의 조건으로 그림파일을 생성하였다고 가정하여 작성했습니다.
(다른 조건으로 작업했다고해도 사용할 수 있지만, 아래의 조건으로 작업한 그림파일에 최적화 되어 있다는 얘기)

생태자연도를 이미지(BMP or JPG)로 Export 할 때 파일명칭을 "圖番"만으로 명명 하였다고 가정하였읍니다.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값으로 도번만이 사용되지요. 예: 357113.PDF → 357113.BMP or 357113.JPG
참고로 추후, KMZ, RMP등으로의 변환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미지파일명은 숫자, 영문 혹은 숫자+영문 으로 정해야 귀찮은 추가작업을 피할 수 있습니다.

300 DPI로 Export하였다고 가정하였습니다.

Trial 버전 사용자는 *.BMP
정식버전 사용자는 *.JPG 로 그림파일을 Export 하였다고 가정 하였습니다.

map 파일의 명칭과 Ozi의 Title Bar에 표시되는 map 명칭은 도번 + 도엽명입니다.

사용법은 예전에 작성해둔 Post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5K_EGIS_OziMap.zip → 정식버전 사용자용(JPG 4점 매칭)

25K_EGIS_OziTrial_Map.zip → Trial 버전 사용자용(BMP 2점 매칭)

 


본 자료는, Post의 링크는 허용하겠지만 제 블로그 이외의 곳으로 전재는 금합니다.

제 블로그의 자료들은 다른 사이트에서 가져온 게 아니고 제자신이 작성하여 동호인들에게 도움이 될까하여 게재한 것이 대부분인데, 도움이 되는 자료라면 최소한 방명록에 글 한줄 혹은 해당 Post에 댓글 한줄은 남겨두고 받아가야 예의가 아닐지,,,
Posted by Ami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