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2011. 7. 25. 12:14

생태자연도를 Vector Map으로 만들어 Oregon에 올리는 방법을 파악해 봤습니다.

파악한 방법은 추후 Posting 하기로 하고 대충의 과정만 간단하게 이야기 하겠습니다.

1. 생태자연도 PDF 를 DXF로 변환
2. DXF를 TM 좌표로 맵매칭
3. 맵매칭한 DXF를 용도에 맞춰 Vector 데이타 포맷으로 Export

생태자연도는 원래가 Vector 데이터이기때문에 벡터라이징이 불필요하므로 종이지도로 제작하는 것 보다는 훨씬 절차가 간단합니다.

근데, 그과정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TM 좌표가 생태자연도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아서 알고있는 도곽좌표를 이용하여 산출할 수있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여러가지 환산 소프트웨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만, Daum의 GPSGIS 카페의 남정권 방장께서 소개해 주신 PCTrans 라는 소프트웨어가 가장 훌륭했습니다.

PC Trans에 관한 소개와 사용방법은 남 방장께서 작성해 놓으신 글을 쉽게 접근하실 수 있도록 아래에 링크해 둘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좌표변환에 관한 거의 모든 용도에 사용할 수가 있고 게다가 무료라 개발 배포처에 고마울 따름입니다.

소개

사용방법

그런데, PCTrans를 사용해보니 Garmin사의 GPS 수신기를 UserGrid로 활용하기 위하여 설정해야될 북거(Northing)값도 아주 쉽게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이 북거값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이전에는 Ozi나 GTM으로 조금 귀찮은 작업을 할 수 밖에 없었는데, PCTrans를 이용하니 아주 간단하더군요.
(관련 글)

UserGrid의 원점으로 사용할 지점의 위경도를 입력하고 중간의 TM원점 입력란에 경도, 위도 0도(적도), ScaleFactor를 입력한 후 계산 버튼만 클릭하면 북거값을 산출해 주는군여요.






 

'G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nMap 지형도로 제작한 멀티레이어 지도  (1) 2014.04.25
광역 영남 알프스 트랙 및 웨이포인트  (12) 2013.07.15
Posted by Ami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