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GPS 수신기 & PDA2009. 9. 8. 10:46

 

저처럼 PDA와 GPS수신기를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에, 서로 Serial 신호의 레벨이 달라 변환장치가 필요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 GPS수신기 입출력 → TTL 레벨, PDA 입출력 → RS-232 레벨)

 

이럴 경우 변환 IC나, TR을 사용하여 변환장치를 제작하여야하는 데, 간단한 회로이지만 의외로 소형으로 깔끔하게 제작하기가 쉽지않은 모양이더군요.

 

그래서, 제가 MAXIM 3232 IC를 사용하여 소형으로 RS232 ↔ TTL 변환장치를 제작했던 방법을 올려 봅니다.

 

먼저 MAX3232의 결선도입니다.

232도 당연히 사용가능합니다만, 공급전압이 3 ~ 5.5V 라서 1.2V 충전지 4개를 직렬연결(4.8V)하여 전원으로 사용하는 사정상 별개의 전압강하 회로를 고려하지않아도 되는 3232를 사용했습니다.

(실제 제작에는 MAX3232CPE를 사용했습니다.)

 

0.1uF 콘덴서 5개만 연결하면 되는 아주 간단한 회로입니다만, 실제 부품배치를 구상해보면 별로 만만하지않습니다.

 

먼저 만능기판을 가로 8 Hole, 세로 4 Hole로 잘라서 아래사진처럼 배선을 삽입해 둡니다.

혹시나 있을지 모를 2번핀 부근의 단락을 방지하기 위하여 만능기판은 양면기판 보다는 단면기판을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그다음, IC의 2번핀을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미리 구부려 놓습니다.

(IC 아랫면에 둥근 표시가 있는 핀이 1번핀입니다.)

 

IC를 기판에 삽입하고 납땜합니다.

아래 사진상의 콘덴서는 0.1uF/16V SMD 세라믹콘덴서입니다.

회로도에는 +/- 가 표시되어 있습니다만 세라믹 콘덴서는 극성이 없으므로 어느쪽으로 연결해도 무방합니다.

 

단, 15-16번 핀 사이는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1uF 와 0.1uF를 병렬로 연결하였습니다.

(1uF는 연결하지 않아도 동작에 지장이 없습니다만, 성격탓으로...)

 

완성된 모습과 결선도입니다.

 

사용 여건에 따라서 T1 & R1 혹은 T2 & R2 의 조합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크기가 작기때문에 결선후 케이블과 함께 적당한 굵기의 수축튜브로 마감하거나 GPS 수신기 케이스내에  넣어서 완성하시면 됩니다.

 

RS-232 ↔ TTL 변환장치를 기성품으로는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필요로하는 분들에게는 요긴한 정보가 될거라 생각되어 올려 봅니다만, 솔직히  따라하실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ㅎㅎㅎ

Posted by Amisan